Sort:  

LIGO 에서 관측하는 것은 저 jet 가 아닙니다. 저 jet 는 플라즈마라고 보시면 됩니다.
LIGO 에서 관측한 것은 2번 포스트에 썻던 merger 과정에서 나오는 중력파로 알고 있습니다.

블랙홀에서 플라즈마가 어떻게 나오나요? 특히 event horizon 내부에 있는건 못나올거 같은데요.
Merger과정의 중력파를 관측하는건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1. jet 현상을 설명하는 정립된 물리 이론은 아직 안타깝지만 없습니다. 몇가지 이론이 있기는 한데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아 그리고 블랙홀은 항상 흡수만 하지 않습니다 방출도 하죠. Surface 에서 Hawking radiation 을 합니다 그래서 블랙홀도 생성과 소멸 과정이 있습니다
  2. merger 과정에서 가장 큰 에너지가 나옵니다 2번 포스트의 다이어그램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