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상상력으로 어뷰징 해결해보기 #1 - 스팀잇을 바라보는 마인드를 바꾸자.
네 감사합니다.
태그 수정했어요.
제 의견도 덧붙여보면...
위에 말씀드렸듯 저는 기본이 셀봇이고 기본이 점찍고 이자타먹는 시스템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스팀잇이라는 지갑에 글쓰는 기능이 있으니 점찍을 사람은 점찍고, 개인생각을 적고 싶은 사람은 적고, 지인들과 소통하고 싶은 사람은 소통하고, 모르는 사람과도 소통하고 싶으면 그렇게 하도록 만들어진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스팀잇에 내가 공들여 글을 써서 돈을 벌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런 다툼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저 내 만족으로 소소하게 글을 적고 이자 받아먹는다고 생각한다면....
모두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싸울일이 없겠죠. 큐텀이나 네오로 이자받아 먹듯이 말이에요.
제 생각은 좀 다른데...
네오나 큐텀은 플랫폼이고 물론 스팀도 smt라는 플랫폼을 만들지만...
개발 자체가 SNS 베이스기 때문에 사람들을 유인할 만한 뭔가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에게 매력 없다 느껴지면 그냥 죽는게 SNS니까요.
모두다 점찍는 SNS 할 사람은 거의 없을거고, 외면 받으면 코인이 무슨 소용 있겠습니까 ㅎㅎ그냥 먼지 가치로 떨어지겠죠..
SNS 베이스 코인에 가치를 주려면 활성화가 필요하고... 좋은글에 대한 합당한 보상은 가장 좋은 활성화 방법이라 생각 합니다.
smt라는게 뭔지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저기 아래에도 적었지만 스팀잇을 sns기능이 주가 아니라 부가적인 기능이라고 보고 있어요.
그래서 나 혼자 글을 적거나, 지인들과 소통하는 것만으로도 괜찮고 나아가서 다른 나라 사람들과도 소통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다만 기본값을 나혼자 아무거나 적고하는 공간으로 바라보고 있는것이죠.
만약 우리가 kr이라는 태그공간이 없었다면 혹은 몰랐다면 그냥 나혼자하거나 친구보고 같이하자고 해서 친구랑 둘이하게 되는거 아닐까요?
그리고 다른 가정으로 kr이라는 커뮤니티에서 셀봇을 하지 말자고 약속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이랑 일본은 셀봇은 자기 마음대로 하면 돼~라는 분위기가 되어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그들에게 셀봇하지말라고 강요할 수 있을까요?
그들에게 가서 다운보팅을 할 수 있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스팀잇이 sns로 다른사람과의 소통이 기본인 것이 아니라 혼자 셀봇하는 것이며 나혼자만의 공간이 기본이고, 나아가서 지인들과 혹은 모르는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싶은 사람이 하면 된다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스템의 기준이 셀봇을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이것이 잘못됐다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 셀봇이 사라지거나 비율이 조정될 수도 있겠지만 일단은 이렇게 만들어진 상태니까요..
스팀 코인의 백서에 이 내용이 있습니다.
미네르바님이 잘 포스팅 해 주셔서 링크 붙여드립니다.
https://steemit.com/kr/@menerva/3vxywc
네 잘 읽어봤습니다~
백서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현실에 맞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백서 안 읽어 보지만,
현실에 맞지않는 백서는 무용지물 입니다.